아기스포츠단은?
아스단역사
교육목표
교육내용
아스단의하루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YMCA는 1955년 11월 11일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재단법인인가를 받을 당시, 주요목적사업으로 아동복지사업(교육, 보육, 탁아)과 청소년사업(체육, 교육, 봉사, 국제 친선)을 할 수 있도록 인정받은 전통 있는 유아교육 기관이다.

아기스포츠단은 영(Spirit), 지(Mind), 체(Body)의 균형 있는 전인교육을 실시하고자 독일에서 시작된 유아교육으로써 세계 YMCA가 공통적인 교과과정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는 전통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1976년 우리나라에서는 유아기의 움직임 교육 및 공동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처음으로 유아체육교육인 ‘아기스포츠단’의 이름으로 출발하였다.

부천YMCA는 1985년에 유아기에 적절한 율동과 놀이를 포함한 체육활동과 지적인 교육의 영지 활동,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영성프로그램을 가지고 첫 아기스포츠단 단원을 모집하게 되었다.

YMCA 아기스포츠단 교육은 영, 지, 체의 균형 잡힌 전인교육을 통해 미래의 건강한 지도자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영’(마음교육)은 생명과 자연, 인간을 소중히 생각하는 교육으로 올바른 가치관을 지향하고 이를 일상의 삶에서 실현하도록 하며 나눔과 섬김으로 세상을 변화 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향한다. ‘지’(생각교육)는 기초적 사고 능력과 오감을 통한다양한 경험 속에서 스스로 탐구하는 창의적인 어린이로 교육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체’(몸교육)는 균형 잡힌 신체 활동과 잠재된 신체능력을 개발시키고 몸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여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지켜나아가 자신감 있는 어린이로 자라도록 돕는 교육이다.

더 나아가 YMCA 교육은 전 영역에 걸쳐 그들이 속한 가정과 지역 사회의 건강한 성장을 목적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